모각코

눈이 녹으면 Spring-MVC 1월 10일 4회차 모각코

potatoo 2023. 1. 10. 18: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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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 요청 메시지를 통해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.
lgAimers 품질 및 품질비용 강의 듣기

주로 다음 3가지 방법을 사용한다.

  • GET-쿼리 파라미터
    • /url**?username=hello&age=20**
    • 메시지 바디 없이, URL의 쿼리 파라미터에 데이터를 포함해서 전달
    • 예)검색, 필터, 페이징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
  • POST-HTML Form
    • content-type: application/x-www-form-urlencoded
    • 메시지 바디에 쿼리 파라미터 형식으로 전달 username=hello&age=20
    • 예)회원 가입, 상품 주문, HTML Form 사용
  • HTTP message body에 데이터를 직접 담아서 요청
    • HTTP API에서 주로 사용, JSON, XML, TEXT
    • 데이터 형식은 주로 JSON 사용
    • POST, PUT, PATCH

Content-Type은 body의 데이터에 대한 설명이다.

REST API를 주로 사용, 요즘 JSON형식 많이 사용한다.

 

품질의 개념

전통적 품질관리에서의 품질 : “규격에 부합하는 것”

품질을 보는 5가지 관점

  • 선험적 관점 : 품질을 정의할 수는 없더라도 무엇인지 고객이 인지
  • 제품관점 : 바람직한 성분이나 속성의 함량 차이가 곧 품질의 차이
  • 사용자관점 : 용도 적합성
  • 제조관점 : 요구사항에 부합되는 정도
  • 가치관점 : 품질은 실제 용도와 판매가격의 최적 상태

품질의 구성요소

  • 제품특징 : 시장점유율의 확대나 보다 높은 가격을 통하여 주로 ‘판매수익의 증대’에 기여하는 요소. 제품특징은 ‘설계품질’로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원가상승이 수반.
  • 무결함 : 재작업, 폐기처분 고객불만 등의 감소를 통한 ‘원가절감’에 기여하는 요소. 무결함은 ‘적합품질(제조품질)’이라 볼 수 있으며 이를 높이면 고객클레임 감소.

규격 적합 → 고객 요구 충족(고객만족) 강조됨

요구품질

  •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요구하는 품질
  • 정량적인 수치로 측정하거나 규정할 수 없는 추상적 개념의 품질
  • 기업은 시장조사, 경쟁사분석, 기술 변화인식, 판매원 의견수렴 등 다양한 정보원천을 활용하여 파악 품질기능 전개 등으로 문서화될 수 있음

설계품질

  • 기업의 품질방침 및 장비, 시설, 기능, 인력 등의 제조역량을 고려하여 추상적인 요구품질을 구체적으로 설계도면 등에 명문화한 품질
  • 주요 고려사항
    • 고객의 요구품질을 구체화하는 기술수단. 고객의 요구를 파악했다 하더라도,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기술수단이 없으면 무용
    • 비용 시장에 판매할 가격과 제품생산에 필요한 비용을 고려하여 회사의 품질방침에 맞는 설계방침을 결정해야함
  • 설계품질은 기술과 비용이라는 제약조건과 경쟁제품의 품질 및 가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되는 품질수준임

제조품질 또는 적합품질

  • 원자재품질, 설비능력, 공정능력, 기술수준, 작업자 숙련도 등 제조시스템의 다양한 원천에서 발생하는 변동성과 불확실성에 의해서 제조품질이 결정됨
  • 요구품질을 구체화한 설계품질과 비교하여 얼마나 적합하게 제조되었는지 비교하여 제조품질의 수준을 판단

사용품질 또는 시장품질

  •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한 후에 그 제품으로부터 기본적인 욕구의 충족, 에프터서비스, 보전, 신뢰성 등에 대한 만족감 또는 불만을 인식함으로써 결정됨 →보전,신뢰성은 시간이 지난 후에도 당초 제품 또는 서비스가 의도한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정도를 판단하는 지표

품질의 8가지 차원

성능 : 제품의 기본적 운용특성

특징 : 성능의 부차적,보완적 특성

신뢰성 : 사용환경에서 규정된 기간동안 고장없이 작동될 성능

적합성 : 설정된 표준이나 규격에 부합되는 정도

내구성 : 제품의 사용수명

서비스성 : 수리 용이성과 신속성, 수리능력, 직원의 친절도 등

심미성 : 제품의 외관, 느낌, 소리, 맛, 냄새 등과 같은 선호도 특성

인지품질 : 광고, 이미지, 브랜드 등에 의해 형성된 지각품질

종합적 품질

제품과 서비스는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고객에게 수용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점에서, 고객 지향적인 품질의 정의가 중요함

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품질을 달성하기 위한 제조시스템의 가치사슬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

숨겨진 품질비용

설계변경, 과다재고,납기 지연, 사무 비용, 판매 손실

1:10:100품질비용원리

실수가 원천에서 발견하면 1불

실수가 고객에게 넘어가기 전에 발견되면 수정비용은 10불

실수가 고객에게 넘어간 후에 발견되면 수정비용은 100불

품질에 대한 인식이 시장에서 판매가격을 결정한다.

품질 비용 - 생산자 품질비용(예방비용+평가비용,실패비용(내부실패비용,외부실패비용))사용자 품질비용, 사회적 품질비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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